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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ing

VPython 예제10 - 2자유도 반한정계 스프링-질량 애니메이션

1 문제



위의 조건을 바탕으로 2자유도 반한정계 스프링-질량계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화하는 코드를 작성하시오.

2 코드

from vpython import *  # 7.6.2
from math import *

#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 그래픽 그려주는 코드
#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# 그래픽창을 생성합니다
scene.center = vector(0,0,0)
scene.width = 800
scene.height = 300

# 2개의 물체를 생성합니다. 거리는 5m 간격으로 일정합니다
block1 = box(pos=vector(-2.5,0,0), size=vector(2,2,2), color=color.green, opacity=0.8)
block2 = box(pos=vector(2.5,0,0), size=vector(2,2,2), color=color.orange, opacity=0.8)

# 바닥과 기준면을 생성합니다
bottom_wall = box(pos=vector(0,-1.25,0), size=vector(30,0.5,7))
origin_wall = box(pos=vector(0,0,-4), size=vector(.2,5,1))

# 스프링을 생성합니다
spring = helix(pos=block1.pos, axis=vector(7,0,0), radius=0.5, coils=8, thickness=0.1, color=color.gray(0.5))

x1 = 2.5  # 초기 위치
x2 = 0.

v1 = 3.  # 초기 속도
v2 = 0.

k = 20.  # 스프링강성
m1 = 1.   # 질량
m2 = 2.   


#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 애니메이션 코드
#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t = 0
dt = 0.01

# 텍스트를 표시할 라벨객체를 생성합니다
label1 = label()
label2 = label()
label3 = label()

while True:
    rate(100) # 100 Hz, 초당 100번씩 루프를 돌고 dt=0.01이므로 시간 t는 실제 시간과 일치합니다
    t += dt

    # 운동방정식을 통해 a1,a2,a3를 구하고 v,x로 적분합니다
    a1 = k/m1 *(-x1 + x2)
    a2 = k/m2 *(x1 - x2)

    v1 += a1*dt
    v2 += a2*dt

    x1 += v1*dt
    x2 += v2*dt

    # 블락의 실시간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
    block1.pos.x = x1 - 2.5
    block2.pos.x = x2 + 2.5

    # 스프링 또한 블락과 같이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
    # pos : 스프링 좌측의 좌표
    spring.pos = block1.pos

    # axis : 스프링 우측의 좌표
    spring.axis.x = block2.pos.x - block1.pos.x

    label1.pos = bottom_wall.pos + vector(0,-0.5,0)
    label1.text = 'time : %.2f s' % t
    label2.pos = bottom_wall.pos + vector(0,-1.5,0)
    label2.text = 'mass1 : %.2f kg, mass2 : %.2f kg' % (m1,m2)
    label3.pos = bottom_wall.pos + vector(0,-2.5,0)
    label3.text = 'k : %.2f N/m' % k